-
출장 전문 대전청능사의 대전오류동보청기 구입은카테고리 없음 2022. 4. 14. 07:32
안녕하세요 대전 청능사입니다오늘은대전시중구오류동에사시는어머니의대전보청기첫구입사례를소개해드리겠습니다.
70대 어머니로 청각장애가 있어 보청기 국가지원금 혜택을 받고 구입하기 위해 따님들이 대전센터에 여러 번 전화로 문의하고 방문해주셨습니다.
보호자 방문 전 인근 이비인후과에서 보청기 지원금의 첫 단계인 보청기 처방전을 미리 발급받도록 설명했습니다.보청기 처방전을 받고 바로 보청기 상담을 실시했습니다.
먼저 엄마의 청력 검사표를 보여 드리고 엄마의 현재 상황에 대해 설명했습니다.위의 그림을 보시면요, 빨간색 줄이 오른쪽 청력 파란색 줄이 왼쪽 청력에서 빨간색, 파란색 줄이 민트가 될수록 청력기가 나빠지고 위로 갈수록 좋은 청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엄마의 현재 상태는 양쪽의 난청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왼쪽의 난청이 심한 편이라 보청기의 효과가 미흡하고 그나마 나쁘게 효과가 있는 오른쪽에 보청기를 착용하고 지금보다 더 잘 들을 수 있음을 학부모분들과 엄마에게 설명합니다.
또한 보청기 국가지원금은 한쪽 귀에 대해서만 지원되기 때문에 어머니의 청력을 고려하여 한쪽만 추천하였습니다.하루빨리 청각장애인지원법이 개정되어 양쪽 귀에 모두 지원이 되었으면 합니다.
청각장애지원금을 받아서 오른쪽만 보청기를 구입하는 것을 보호자분과 어머니께 설명 및 동의 후 보청기의 크기를 선택하기 위한 상담을 했습니다.
엄마와 학부모님들에게 귓속말형과 귀걸이형 착용사진과 장단점을 비교하며 설명했습니다.
귓속말 보청기의 장점 1. 남의 눈에 잘 띄지 않는다. 2. 격렬한 운동이나 움직임에 제한을 받지 않는다.
귀밑 보청기의 단점 1귀에 이물감과 답답함이 심하다.귀걸이형에 비해 기능이 적다(블루투스, 볼륨조절, 소음제거) 3. 교체용 배터리가 작아서 조작이 어렵다.
귀걸이형 보청기의 장점 1. 착용감이 좋고 이물감이 적다. 2. 보청기의 모든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3. 배터리 교체가 심하며 충전형도 존재한다.
귀걸이형 보청기의 단점 1. 격렬한 운동과 움직임에 제한됨(분실의 위험) 2.귀에 마스크 착용시 주의.
각 보청기의 장단점을 설명한 후 어머니는 본인이 머리도 길고 활동량이 많은 일을 하고 있다고 귀띔형 보청기 구입을 선택했습니다.
엄마가 고른 귓속형 보청기 구입 전에 잘 쓸 수 있는지 테스트를 해봤어요.귓구멍식의 단점 중 하나인 배터리 교환법입니다.
고령에 눈이 먼 어머님이 보청기 구입 전 배터리를 올바르게 교체할 수 있는지 확인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대전청능사가 먼저 배터리 교체법을 시연하겠습니다 배터리를 위아래 구별법 보청기 안에 넣는 방법을 시연하고 나서 엄마가 직접 해보세요.
어머니는 설명한 대로 배터리의 위아래를 구분해 삽입했고 본인이 혼자 사용하고 조작하는 데 어려움이 없을 정도로 한번에 교체했습니다.
어머님께 귓속형 보청기 배터리 교환을 해달라고 하는 모습을 확인하고 구입을 진행했습니다.
보호자분들께 국가지원금 비용과 본인부담금에 대한 설명을 한 후 엄마의 보청기 제작을 위해 귓가를 채취합니다.
어머님의 귀가 굳어지는 동안 보호자분들께 추가로 궁금한 점에 대해 여쭤본 후보청기에 대한 Q&A를 진행합니다.
어머님의 귓가 채취 후, 보청기 제작 기간이 5일 정도 소요되면 도착 시에 연락 드리고, 보청기 상담을 종료했습니다.엄마처럼 한쪽 귀가 너무 난청이 될 정도로 방치하면 보청기를 사용하고 싶어도 할 수 없어요.귀가 안들리니 가까운 보청기센터에 방문하셔서 청력검사라도 받아보세요.
하루빨리 의료보험공단에서도 난청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청각장애인들에게 현재 한쪽 귀 지원이 아닌 양쪽 귀에 대한 지원으로 개정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대전광역시 중구 중앙로 뷰럴스터 클래스 208호
청각장애인으로 보청기 지원금 혜택을 받아 구입한 대전보청기 구입 사례